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수시모집

  1. 메인화면
  2. 고입·대입
  3. 대입정보
  4. 수시모집
자기주도학습전형을 위한 자기소개서 작성법 네오에듀 2020-06-17 15:19:48

글로벌 시대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고, 학생들의 꿈과 끼를 키우기 위해 2011년부터 고등학교 입학에 ‘자기주도학습전형’이 도입되었습니다. 2017학년도 자기주도학습전형 및 고등학교 입학전형영향평가 매뉴얼에 따르면 현재 특목고 중 외고와 국제고, 자사고 및 학교별 선발을 실시하는 일반고에서 자기주도학습전형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자기주도학습전형에 지원하려면 자기소개서를 작성해야 하며, 자기소개서에는 자기주도학습과정, 지원동기 및 진로계획, 인성과 관련된 경험 등을 기재해야 합니다.

우선 지원하는 학교에 대해 정확히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왜 지원하고자 하는지 명확한 이유를 밝혀야 하며, 일반적이고 전형적인 내용보다는 자신만의 특별한 지원동기를 작성하는 것이 좋고, 지원하기까지의 노력을 구체적으로 작성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자기주도학습을 위해 주도적으로 설정한 목표와 수행한 활동, 그리고 결과 평가까지 전 과정을 기재해야 하는데, 교육과정 내 진로체험 및 동아리활동, 꿈과 끼를 살리기 위한 활동 및 경험 등이 포함되므로 커리어 포트폴리오를 활용해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성 영역의 경우에는 본인의 인성을 설명하는 형식으로 쓰는 것이 아니라, 성장 과정 속에서 자신의 인성이 형성되는 데 영향을 준 사례를 구체적으로 기술해야 합니다. 특히 자신만의 특별한 경험을 참신하게 표현하는 것이 좋습니다.

(출처: 한국직업능력개발원)